검색

[윤명선박사]대인관계를 잘‘관리’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제33주(12월 9일-15일)

- 작게+ 크게

백우기자
기사입력 2018-12-07

 

▲     © 시인뉴스 초록향기



 

33(129-15)

 

대인관계를 잘관리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행복의 주된 원천이 인간관계에 있으므로 이를 잘 관리하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인간관계의 출발점이 바로 만남에 있으며, 좋은 만남을 만드는 길이 행복을 쌓는 작업이다. 인간관계를 맺음에 있어서 소통이 가장 기본적 역할을 하며, 소통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성공과 행복으로 가는 길을 놓아준다. 친절은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만드는 윤활유와 같으며, 겸손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최대의 무기이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용서함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누리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웃음과 유머 또한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만드는 필요한 덕목이다. 이들을 온전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인격을 쌓아야 가능하다.

 

 

129():

 

인간관계에 있어서 소통이 기본적 역할을 한다.

 

인간관계를 맺음에 있어서 소통이 기본적 역할을 하는데, 그 정의는 다양하다. 가정 · 직장 · 집단 · 국가에서 관계를 원만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소통을 잘 해야 한다. 의사소통을 잘 하는 사람이 건전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고, 그 만큼 행복도를 높일 수 있다. 소통은 읽고 쓰고 말하고 들으면서 정보의 흐름으로 이루어지는데, 쌍방향으로 흘러야 한다. 목소리 · 얼굴표정 · 몸짓 · 자세 등 비언어적 소통도 그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소통에는 품격이 있어야 한다. 특히 침묵도 소통의 한 방법이며, 말을 적게 하는 것이 힘을 주고 효과적인 경우가 있다. 오늘날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은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등을 통해 24시간 연결되어 있지만, 인간관계는 더 멀어지고 인간성이 메말라가는 등 소통의 부작용이 심각하다. 언어를 통해 소통을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언어는 양날의 칼과 같은 기능을 하므로 역기능이 나타날 때는 인간관계를 위태롭게 만들 수 있다. 말 한 마디가 인생을 살리기도 하고 죽일 수도 있다. 마음의 상처는 평생을 간다. 그러므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중요한 것이 입 조심하는 것이다. 모든 불행의 원인은 세 치밖에 안 되는 혀를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진정한 소통은 들음으로써 이루어지므로 소통에 있어서 더 중요한 것이 듣기이다. 진지하게 상대방에게 귀를 기우려줌으로써 신뢰가 생기고, 소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소통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1210():

 

친절은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만드는 윤활유와 같다.

 

인간관계의 출발점이 바로 만남에 있으며, 좋은 만남을 만드는 길이 자신은 행복해지고, 다른 사람에게는 기쁨을 준다. 니체는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사는 방법은 적어도 한 사람에게라도 어떤 기쁨을 줄 수 있을까고민하는 것이라고 했다. 친절은 즐거운 삶의 원동력이 되고, 인간관계를 윤택하게 만드는 윤활유와 같다. 괴테는 친절은 한 사회를 묶어주는 금으로 된 사슬과 같다고 했다. 대인관계에서 친절을 베풀면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가까워지면서 서로 행복해질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칭찬을 하는 것은 일종의 투자요 처세의 비결이다. 아무리 작은 친절이라도 베풀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반드시 그 대가가 돌아온다. 친절을 베푸는 방법은 다양하다. 단지 웃음을 보내거나 대화를 나누는 것부터 어려운 사람을 돕거나 돈을 기부하거나 사회봉사를 하는 것들이 있다. 타인에 대한 친절과 배려는 결국 자신에게로 돌아오기 마련이므로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친절은 인생과 세상을 바꿀 수 있으며, 사회 전체적으로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다. 그런데 상대방의 태도가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드려야 하는데, 우리 사회분위기는 그렇지 못하다. 같은 아파트에 살면서 서로 인사도 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 사회가 불신사회라는 점이 원죄요, 인성교육이 안 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일상생활 속에서 솔선수범해서 바로 지금 곁에 있는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며 사는 것이 사교의 출발점이고 행복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1211():

 

겸손은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자산이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므로 겸손하게 살아야 한다. 겸손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최대의 무기이며, 교만은 최대의 적이다. ‘겸손이란 다른 사람을 대함에 있어서 공손하고 예의바르며, 자만하지 않고 배움을 구하는 태도를 말한다. 겸손은 빈 항아리와 같아서 빌수록 많은 것을 담을 수 있다. 겸손해야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교만하면 사람들이 등을 돌린다. 사람은 겸손함으로써 인생을 채워가면서 온전한 인간으로 성장해야 한다. 겸손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중요한 교육목표 중 하나라고 한다. 덕이 있으면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공자). 그러니 세상을 살면서 자신을 남보다 낮추어라. 그렇지 않으면 마치 촛불 속으로 뛰어드는 불나방이나 울타리를 들이받는 숫양처럼 안락을 바랄 수 없다(채근담). 티베트 격언 중에 지혜는 물과 같다.’는 말이 있는데, 지혜는 낮은 곳으로 모인다는 의미이다. 겸손한 태도로 사회생활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신뢰와 호의를 받을 수 있고,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으니 겸손이야말로 성공으로 가는 길이다. 빌 게이츠는 IT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세계적인 CEO가 되었음에도 결코 자만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우리고 항상 배움의 자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겸손도 지나치면 신뢰를 잃게 되어 역기능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정체성을 지켜야 하고, 겸양의 덕을 넘어서는 안 된다. 이처럼 적정한 겸손을 통해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만드는 것이 성공과 행복으로 가는 길에 디딤돌을 놓는 역할을 한다.

 

 

1212():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원동력이다. 존 헨리는 감사는 최고의 항암제요 해독제요 방부제이다.”라고 말했다. 감사하는 마음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힘이 되고, 스스로 즐거워할 수 있게 만들며, 삶에 대한 열정을 더 가지게 되고,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만든다. 일상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면 행복도가 높아지므로 감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행복을 키우는 지름길이다. 사도 바울은 범사에 감사하라.”고 했다. 감사할 일은 주변에 얼마든지 있다.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현재 하는 일에 감사하며, 가족과 함께 있는 것에 감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살아가야 한다.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고,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는 것이 행복의 요체다. 감사하는 마음은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만들고, 자존감을 높여 주며, 무엇보다 탐욕을 억제하게 만든다. 간디는 감사의 분량이 행복의 분량이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감사하는 마음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쉬운 긍정정서이다. 행복해서 감사한 것이 아니라 감사하면 행복해진다고 한다. 탈무드는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배우는 사람이고,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하며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감사를 통해 인간관계를 얼마나 잘 맺고 있는가를 표시하는 공존지수(NQ: Network Quotient)가 올라간다고 한다. “감사합니다. 행복하겠습니다. 무조건 감사합니다. 그냥 행복하겠습니다.”(행복의 노래) 이처럼 항상 감사하며 살고, 감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지속적인 행복을 누리는 비법이다.

 

 

1213():

 

웃음은 인생을 즐겁게 만드는 특효약이다.

 

세상은 경쟁이 심하고 살기가 힘들기 때문에 실상 웃을 일이 별로 없다. 그런데 긍정심리학자들은 하루를 웃음과 함께 시작하라고 권고한다. 웃으면서 하루를 보내게 되면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되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모이면 평생 행복해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웃음은 슬픔을 이겨내고 기쁨을 가져오는 특효약이다. 앤드류 카네기는 미소는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예술이다.”라고 했다. 항상 미소를 머금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행복을 전하는 바이러스다. ‘웃음은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불안과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좋은 수단이고, 혈액순환이 잘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사회성을 발휘하며, 암 환자의 호전율도 높여준다고 한다. 그래서 웃음을 내적 조깅이라고도 표현한다. 15초 동안 웃기만 해도 수명이 2일이나 연장된다는 보고서가 있고, 암 환자의 호전율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일부러 웃는 것도 자연스러운 웃음의 90%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자주 웃으면서 살 일이다. 웃으며 사는 데는 환경적인 요인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긍정심리학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기쁨을 줌으로써 사람들을 행복으로 인도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최근에는 웃음을 정신질환의 치료방법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고 황수관 박사는 자칭 웃음전도사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가르치고 전파시켰다. 항상 웃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자신의 행복도를 높이고,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만드는 방법이다.

 

 

1214():

 

유머는 웃음을 통해 행복을 전하는 촉매제이다.

 

웃음은 유머를 통해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오늘날 유머는 행복심리학의 중요한 테마가 되었다. 유머는 인생에 대한 태도이자 일종의 능력으로 잘 활용하면 삶에 윤활유 역할을 한다. 웃음은 일상생활에서 무료함을 극복하고, 행복을 가져다주는 양념과 같은 것이다. 살아가면서 유머나 위트는 웃음을 줌으로써 팍팍한 사회생활을 부드럽게 만들고, 고통이나 고독을 잊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웃음은 신이 준 선물로써 인생을 즐겁게 만드는 최고의 명약이다. 유머는 웃음을 줄 뿐 아니라 생각하게 만드는 교육적인 효과도 있다. 웃음은 그 집단이나 모임을 우호적 관계로 이끌고,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도 한다. 개그나 코미디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는 이유도 이처럼 웃음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나이가 들면 유머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고, 스스로 웃음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경직된 우리 사회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도 유머와 위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행복을 누리기 위해 유머 감각을 키우는 것은 필요하다. 일노일노 일소일소(一怒一老 一笑一少)는 웃으면서 살아가는 것이 건강에 좋고 장수할 수 있다는 말이다.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는 웃는 집에 온갖 복이 들어온다는 말이다. 긍정적인 사람은 항상 웃는다. 그러니 평소에 유머를 즐기면서 웃으며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생활함으로써 개인의 행복도도 높이고, 밝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 사회의 과제이다.

 

 

1215():

 

용서는 가장 효과적인 치유방법이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여러 가지 갈등이 생기고, 심하면 원한관계로 발전하므로 분노하거나 증오할 수 있다.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해소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그 치유방법은 용서가 가장 효과적이다. 간디는 사람들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를 실천한다면 세상은 온통 장님과 이빨 빠진 사람밖에 없게 될 것이다.”라고 했다.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선을 베풂으로써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당위의 전갈이다. 용서를 받고 싶으면 먼저 용서를 하라. 용서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자신에게 베푸는 가장 큰 선물이다. 진정한 용서는 잘못된 편협한 생각을 버리고 자신의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을 바꿈으로써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미래로 나갈 수 있는 힘을 발휘한다. 용서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언제나 세상을 이겨낼 수 있고, 함께 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긴다. 성숙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마음의 문을 열고 용서를 하여야 한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인간적인 것이고, 용서하는 것은 성스러운 것이다.”(알렉산더 포프) 용서를 함으로써 나 자신이 정신적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고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으므로 행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용서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 용서하는 능력은 나이가 듦에 따라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인간은 용서할 때 행복해지므로 용서하는 습관을 키워가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j/news_view.php on line 8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한국문화예술방송. All rights reserved.